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장인의 주식입문 '스윙매매' 추천

경제

by teetee 2023. 12. 21. 19:35

본문

 

 

'월급쟁이'의 삶이 만족스럽지 못해서, 추가적인 수입이 더 필요하지만 월급의 상승은 한계가 있을 때 우리는 주식을 해볼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직장을 때려치고 전업 투자자로 사는 삶을 머릿속으로 그려보지만, 너무 하이리스크(고위험)라서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회사를 다니면서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직장에선 일을 해야하니까 주식창을 하루종일 쳐다 볼수가 없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권하는 주식투자 방법 중에 스윙매매가 있습니다.

 

 

스윙매매(스윙트레이딩) 란?

스윙 트레이딩(Swing trading)은 금융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자산을 가격 변동에 따른 이익을 얻기 위해 하루에서 며칠 정도 보유하는 투자 활동이다. (위키백과 - 스윙트레이딩)

 

단기투자와 장기투자의 중간쯤, 중기투자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기투자는 흔히들 데이트레이딩이라고 합니다. 당일매수 당일매도, 아니면 더 짧게 몇분이나 몇초안에 바로 사고 파는 기법입니다. 

 

하지만 직장인들은 주식 창을 계속 볼 수 없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치고 빠지는 데이트레이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 스윙매매는 짧으면 하루, 길면 한달 정도까지 보유한 뒤 차익을 실현합니다.

 

보유 기간의 기준은 명확히 정해진 것이 아니라서 사람에 따라서는 2~3달 보유도 스윙으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보유 기간 기준을 먼저 설정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장기투자는 지루, 단기투자는 여건상 안 된다면 = 스윙매매

1년 이상 길게 보는 장기투자로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 당연히 계시겠지만, 그만큼 먼 미래일수록 예측하기 어렵다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확실하게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을 찾았다면 장기투자로 가면 좋겠지만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물론 스윙투자도 쉬운 건 아닙니다. 단기간 내에 오를 종목들을 찾아야 하는데 이 또한 많은 공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데이트레이딩을 직장 다니면서 할 순 없고, 장기 투자는 성과를 내기까지 오래 걸리고 인내심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에게 처음 주식에 입문할 때 스윙 매매를 추천드립니다. 저도 최근 월급쟁이의 삶을 시작했고, 월급의 일부를 주식 예수금으로 넣고 스윙매매로 주식의 맛을 조금씩 알아가고 있습니다. 

 

투자가 필수인 시대, 주식에 입문하려 하신다면 스윙 매매 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